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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와 동그라미를 그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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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익명 조회 356회 작성일 2021-01-21 14:39:4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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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은 엑스와 동그라미를 어떻게 그리나요?

한국에서 자라고 국어를 첫 언어로 익힌 사람 대부분은 동그라미를 그릴때 위에서 그리기를 시작하여 반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원을 그릴 겁니다.
엑스를 그릴 때는 위에서 그림 예제의 8번 아니면 7번일 겁니다. 저도 그렇구요.

일전에 저는 원을 시계방향으로 그린다거나, 엑스를 그릴때 그림에서 1~6번으로 그리는 사람이 있을까 싶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어색하단 말이죠. 왜 이게 자연스러운지, 왜 다른 방식으로 그리는게 어색한지 잘 몰랐습니다.
그러다 2년전 쯤 아래의 기사를 발견합니다.

https://qz.com/994486/the-way-you-draw-circles-says-a-lot-about-you/


위 기사를 보면 일본인의 80%, 대만인의 50% 이상은 동그라미를 시계방향으로 그린답니다.
왜 그런지 친절하게 분석도 해놨습니다.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고, 그 언어가 기반 하는 언어에서 원이 얼마나 존재하는지, 얼마나 엄격하게 획을 그리는 순서를 지키는지 등에 따라 무언가를 그릴때 자연스러운 습관이 생긴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한 습관이 이미 자리잡혀 있으면 다른 방식의 그리기는 매우 부자연스러운 방식이 되는거죠.

엑스에 대한 조사는 없지만 삼각형을 그리는 방식에 대한 조사는 있습니다.
사람 인 자의 획순을 떠올리면 중국어 문화권에서 삼각형을 어떻게 그릴지는 대충 상상이 갈겁니다.
어떤게 자연스러운지 예측이 되니까요.

하지만 과거에는 이러한 예측이 안되었는지 나의 자연스러움이 곧 정상이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사에 보면 1977년에 Theodore Blau라는 양반은 원을 시계방향으로 그리는건 행동 이상 증후가 있다 라는 식의 논문을 썼다고 이야기합니다.





2. 기후 변화와 뇌 편향

https://www.bbc.com/future/article/20190304-human-evolution-means-we-can-tackle-climate-change
http://www.newsje.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961

국제기후 전문가들은 11년 안에 지구 온난화 1.5도를 이야기 합니다. 그 이상 올라가면 뭐 재앙에 가까운 상황이 펼쳐지죠.
근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까지 위기로 받아들여지지 않는것 같습니다.
차라리 이쁘게 만든 눈사람이 주먹질을 받고, 이루다가 성희롱 당하고, 연탄 값이 2배 올랐으니 연탄에 투자했어야 하네 하는 안타까움이 더 와닿겠죠.

충분한 위기 상황이 닥쳐도 크게 위험하다고 느끼지 않는 이유를 BBC에선 뇌 편향 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내 손안에 삼전의 1% 떨어지는건 내 몸안의 피가 뜨거워 지지만 지구온난화 0.1도 뜨거워지는 건 위험하다고 느끼지 않는거죠.
위험하다고 느낀 사람들도 대부분 아이고 내 자식 세대들 어카누.. 손자는 모르겠다 ㅠㅠ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3. 보편의 개인화

https://youtu.be/MpDM6ygsb20

개콘 엔딩송 part time lover가 들리면 다들 한 주가 또 시작하겠구나 생각하던 때가 있었죠.
그러던 개콘이 작년 방영 종료가 되고 사람들은 각자 자기가 재밌어하는 콘텐츠 채널에서 놀기 시작합니다.
가뜩이나 오프라인 모임이 부도덕한 이 시대에 온라인에서의 모임은 각종 혐오 를 깃발로 내세워 이곳 저곳 모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는 사이 배달 음식과 택배의 쓰레기는 쌓여가고, 오갈곳 없는 남는 돈은 역사적인 코스피 3000을 뚫어버리고 이재용 구속 소식에 나라가 망했다 고 하지요.

보편이라는 말이 어색할 정도로 개인화에 맞춰진 이 시대에 엑스를 그리는 방법은 더이상 8가지가 아니라 20가지 30가지가 되어버릴 지 모릅니다.
그렇게 그려진 엑스와 동그라미를 보며 어디부터 이해를 해야 이런 획순으로 그려지는건지 의아해 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X 7번 O는 위에서 반시계방향 한국인입니다
갑자기 OX를 왜 맞다, 틀리다의 의미로 쓰는지 의문이 들어 OX의 유래를 찾아보고 왔네요
"나의 자연스러움이 곧 정상이다." 익숙함에 속지않도록 경계해야겠습니다.

X 6번
ㅇ 6시부터 시계방향... 나 이상한건가..

꼽표 7
똥그라미 6시방향에서 시계방향
알파벳, 이응 12시 방향에서 반시계방향

부산경남 한정으로
엑스 아니고 곱표(꼽표)
오 아니고 공표, 똥그라미
입니다.

엑스는 >< 쓰는거 아니였습니까...?(왕년이과)

가새표는 7... 아니 8
이응은 12시 방향부터 반시계방향
“동그라미”는 6시 방향부터 시계방향

19일부터 전국민 T맵 공짜로 사용한다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01894

SKT LTE요금제 가입자만 무료로 사용했던 T맵이 19일부터 전면 무료화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동안 타 통신사 가입자는 유료로만 사용할 수 있었기에, 다른 무료 어플이 이 점을 파고들어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SKT는 T맵을 무료로 개방하고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해 분위기를 전환하려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기능들도 생긴다고 하니 내비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티맵 위상에 너무 거품이 껴 있는거죠.
네비는 뭘 써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이거 좋긴 좋나요??

이제 네비게이션 회사들은 다 사라지겠네요.
세상 빠르다는 걸 다시금 실감

음... kt랑 네이버만 써봐서 잘 모르겠네요.

음... kt랑 네이버만 써봐서 잘 모르겠네요.

카카오네비 좋나요?
예전 김기사 실망해서 카카오도 안썼는데

카카오의 추격에 위협을 느낀듯 합니다...
맵DB 도용 소송건이 실질적으로 해결됨으로서 추격할걸 막을 게 없어졌으니...

sk 전적을 보면 놀랍지도 않아서...

요즘 최적길안내해주는거 맘에안들때가 많던데 다른네비도 다고런건가요?

어...카카오네비보다 좋나요?

그렇군요. 그렇다고 사람들이 구글맵을 안쓸 것 같진 않지만, 확실히 경쟁 우위를 점하고 싶다면 미리 풀어놓는게 좋은 것 같긴 하네요.

구글 맵데이터 논란이 해결될 것 같아서 풀었다는 썰이 있더라구요

http://www.djuna.kr/xe/board/13040562

사이버 세계에도 호적 등본이 있다면
제 출생지칸에는 D모 작가/영화평론가의 개인 사이트 메인게시판이 적혀 있을 겁니다.
2002년경 처음으로 제로보드형 커뮤니티라는 것의 존재를 알았고
영화와는 전혀 무관한 동기로 (월드컵 불판을 보겠다고;;) D게시판에 가입해서 쭈욱 10년 넘게 놀았죠.

제가 다른 커뮤를 거의 안 해서 비교하기는 힘듭니다만
2000년대 말까지는 이곳이 리버럴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하던 사람들이 좀 있었습니다.
극우는 빼고 온건 우파부터 극좌까지 다양한 정치성향의 유저들이
(동등하지는 않지만 최저선은 지키는 수준으로) 시민권을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시민권의 인정이란 말의 뜻은, 어떤 소수 성향의 유저가 공격을 받았을 때
사안에 무관하게 공격자에 대해 반드시 역공이 들어오곤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주인장의 성향이 성향이니만치
게이/레즈비언 유저와 페미니스트, 사회적 소수자들의 발언권이 상대적으로 강했습니다.
발언권이 강했다는 말의 뜻은,
그런 사람들이 자기 정체성과 결부된 컨텐츠를 많이 생산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접근 프레임이 그들에게 호의적으로 짜여져 있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리쌍 사태 같은 문제가 터졌을 경우,
2000년대 D게시판에서였다면 세입자와 맘상모에 좀더 관용적인 분위기였을 것입니다.

인문사회예술 계열 대학생/대학원생/강사들이 많이 들어왔고, 이과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팟모님이나 구모님을 보면 D게시판 전성기가 떠오릅니다.
그때 거기서 활동하셨으면 대화 상대가 참 많았을 텐데.

이윽고 2010년을 전후한 반동의 시대를 맞아
정치적으로 경직되는 분위기를 견디지 못한 좌파와 온건 리버럴이 대거 게시판을 떠나고
게시물과 댓글의 질과 양은 수직낙하했으며
주인장도 트위터로 이사가면서 게시판을 버리다시피 하였습니다.
저도 폐허에서 떠돌며 새로운 이주처를 이리저리 찾던 중
평소에 잘 가지도 않던 P모 게시판에서 벌어진 엑소더스에 얼떨결에 끼어  
예상에 없던 홍찻물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이제 D게시판에 남은 것은 혼돈의 카오스뿐... 이라고 생각했지만 부자 망해도 3년은 간다고
과 비슷하거나 좀더 높은 조회수로 버티고 있네요.

D게시판과 은 성비든 컨텐츠 방향이든 많은 점에서 다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가 있는데
그것은 이곳에 (문화적) 리버럴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리버럴 개개인은 진영을 가르는 강물의 이쪽도 아니고 저쪽도 아닌,
자기만의 시야를 갖게 해주는 낮은 봉우리에 서고 싶어합니다.
높은 봉우리에 오르면 안 됩니다. 언제든지 다른 봉우리로 갈아타야 하기 때문에.
그것을 리버럴들은 대상에 대해 계속해서 회의한다고 말하지만
물론 대개의 사람들은 이 봉우리와 저 봉우리의 차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그들의 모호한 어조와 애매한 스탠스를 의심합니다.
반면에 리버럴은 강물을 사이에 두고 던지는 투석전을 극도로 싫어하며
옳고 그름의 기준선이 여기저기 옮겨다니는 것에 익숙합니다.
대학에서 공부를 오래 한 사람들이 리버럴이 될 가능성이 높으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리버럴은 전체주의와 진영론이 강한 한국사회에서
대단히 희귀한 (좌파보다 희귀함) 존재이므로, 심리적으로 너무나 취약해서
적자생존,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홀로 버티기 힘듭니다.
많은 리버럴들이 PC한 제도를 원합니다. 제도로써 보호받아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제도의 적용 과정에서 불완전한 부분을 끊임없이 채워넣어야 하는
커뮤니티 운영진의 성향이 극도로 중요합니다.
리버럴이 제도가 아닌 키배로 살아남은 극소수의 예 중 하나가 진중권 씨겠죠.
그런 단독자적 경우를 제외하고, 리버럴이 서식할 수 있는 곳이면
좌파도 살 수 있고 우파도 살 수 있고 여성과 소수자도 서식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지표생물 같은 존재입니다.
예를 들어 이곳과 유사한 제로보드형 모 사이트의 경우
어떤 유저가 남긴 댓글에 그를 비난하는 비슷한 내용의 짧은 대댓글이
일고여덟 개씩 줄줄이 달리는 경우가 흔히 있는데
그것은 리버럴의 서식에 극히 위험한 표지입니다.

D게시판에서는 별로 생각해 보지 않았던 문제입니다만, 남초 사이트에서 여성으로 활동하다 보니
여초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남성들에 관해 관심을 (그리고 동지애를)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초를 견디지 못하는 이유와 그들이 남초를 견디지 못하는 이유가 아마 비슷하겠죠.
그런 사람들은 리버럴이 살 수 있는 곳을 찾아갑니다.

오늘 D게시판에 가보니 위에 링크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상대적으로 리버럴한) 여초 게시판에서 남성 유저가
메갈리아 이슈와 관련, 남초 게시판 분위기의 이동 맥락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감상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어요.
저는 상당히 타당한 설명이라 생각하고 인상 깊게 읽었습니다.
저런 진솔한 이야기가 많아지면 좋겠다 싶었고요.

끝으로,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어저께 운영 메시지 하나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이 "회원가입 절차가 없던 사이트 오픈 초기에 가입한 회원"으로서
"분란성 댓글을 달아" 영구강등처리되었습니다.
그런데 저 또한 엑소더스에 섞여 회원가입 절차가 없던 초기에 가입하여
가입인사를 남기지 않아도 되는 기간에 몰래 편승했기 때문에
좀(...) 찔렸습니다.

최근의 가입러시에 다시 편승하여, 늦었지만 이 글로 가입인사를 겸합니다. 그렇군요.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글은 200플이 넘게달린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하를 보게 될 것이다!" 였습니다.
"맞아요. 그건 마치 도착적인 사랑 같아요. 내가 너를 얼마나 좋아했는데, 그러니까 이래도 돼...
하지만 독자들 간에도 세대적, 문화적 차이가 있는 듯해요. 신경숙이 표절 논란에 휩싸였을 때 배신감을 느낀다고 울고불던 사람들이 신경숙 책을 찢어서 인증한 사례는 제가 본 바가 없거든요. 이걸 맛폰 시대의 일베식 인증문화라고 해야 할지...?" 이었습니다.
위 글과 시차가 별로 없었고, 같은 이야기를 너무 반복한다는 Mori... 더 보기
안녕하세요. 해당 글은 200플이 넘게달린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하를 보게 될 것이다!" 였습니다.
"맞아요. 그건 마치 도착적인 사랑 같아요. 내가 너를 얼마나 좋아했는데, 그러니까 이래도 돼...
하지만 독자들 간에도 세대적, 문화적 차이가 있는 듯해요. 신경숙이 표절 논란에 휩싸였을 때 배신감을 느낀다고 울고불던 사람들이 신경숙 책을 찢어서 인증한 사례는 제가 본 바가 없거든요. 이걸 맛폰 시대의 일베식 인증문화라고 해야 할지...?" 이었습니다.
위 글과 시차가 별로 없었고, 같은 이야기를 너무 반복한다는 Moria님의 지적이 있어서
"졸려졸려 님// Moira는 생각이 다르구나, 그러고 넘어가시면 되잖아요? 왜 굳이 같은 말을 반복해가며 설득하시려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상대방을 이기려고 논쟁하는 게 아니면요."
오히려 자세히 적는게 다시 반복이 되고, 불필요한 분쟁을 유발할까 싶어 짧게 남긴 글이었습니다.
아.. 물론 전 책을 찢어 올린적이 있다고 "저도 책은 찢어봤습니다. 그리고 서브컬쳐판은 아니었습니다. " 글을 적었었고요.

여튼 에서 활동하기에 제성향이 너무 공격적인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좀 더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성하신지 꽤 시간이 지나긴 했습니다만, 오늘에야 뒤늦게 제가 이 댓글을 보았네요.

이 글과 관계없는 과거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해당 발언이 어떤 것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를 자세히 쓰시지 않고,
짧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만을 남기신 것은 다분히 공격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에서는 회원간에 상대를 공격적으로 대하는 것을 금기시 하고 있고, 이로 인해 분쟁이 발생했을 때 그 책임을 원인제공자에게 묻고 있습니다.
조금 더 주의해서 활동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은 많이 안 좋아진 모습이에요. 회원수도 많이 줄었고.. 제가 왜 피난민처럼 짐싸서 나왔겠어요 ㅜㅜ
저기 가입하려면 시험 쳐야 되는데 빠르시군요... http://www.djuna.kr/xe/up/12091141
저는 무시험 입학 시절에 가입해서 개이득..;;

펌글 따라 한 두번 가 본 것 외엔 안 둘러 봤다는.. 그동안 까막눈으로 살은 듯 ㅋ.
근데 말들 막하신다 사람들이. 전 82쿡도 미운 댓글 많아서 싫던데.
저기 일단 가입은 해놨어여 ㅋ

특별히 증거는 없지만 분위기상 여초..라고 봐도 될 거 같아요. 꾸준히 남성 유저들이 유입되긴 했지만 여전히 소수자 정서가 강하고, 메갈리아 문제에 대한 반응들을 보면 확실하지요.
모르셨구낭.. 거기가 왜 여초가 아니라고 생각하셨을까...?
저한테는 인터넷 학교 같은 곳이었어요. 댓글을 보고 주섬주섬 교양을 줏어모은 ㅋㅋ

세상에나. 듀나가 여초사이트였어요? 본문에 써놓으시긴 했지만 이제 알았다는.
여초사이트구나!
애저녁에 알았더라면 저기에서 활동을 많이 했을 것 같아요!

개발 구역의 피라미는 결국 사라질 뿐...

리버럴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한 소심한 전략...?;;

배려왕...이시네요. (쑥쓰)

잘 봐주셔서 감사해요. :)

제가 표현을 제대로 못 해서 전달이 안 되는 거겠지요. ㅜㅜ
쓰고 나니 사실 리버럴한 사람이라고 말하기보다는 리버럴한 태도라고 말했으면 더 좋았을 거 같아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버럴한 태도를 견지하는 이슈들도 있으니까요. "생각해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 "저 정도의 일탈은 용납할 만하다"라든지...

리틀미님 헛다리 짚을 때 되게 갈등돼요. 아 이 심약한 유저에게 아니라고 이야기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ㅋㅋ

닉넴이 좀.. 평범하지 않았지요. 제가 회원정보를 클릭해 보았는데 글을 쓰신 게 하나도 없기는 했어요. 댓글은 있었던감?
만약 활동을 하셨더라면 그 네임을 계속 쓰실 수 있었을지...

저도 까페레인님이 계셔서 좋아요. 기복 없이 믿음직한 언니나 선배 같은 느낌이신...
친구분도 홍차 드시러 오시면 좋을 텐데요.
근데 저는 사실 온건한 편은 아니에요 ㅎㅎ 여기 인터페이스가 뭐랄까 좀.. 사람을 좀더 착하게? 보이게끔 하는 착시현상이 있는 거 같아요?!

비어님 동향분이셨군요... 어쩐지 낯설지가 않더라니??!

오 반갑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네요. ....흑역사는 묻어버리고 새 인생을 시작하는 걸로 합의를 부디 ㅎㅎ

음?? 어떤 일을 가지고 말씀하시는 것일까 잘 모르겠네요.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어요?

soboo, madhatter는 아직도 활독하는군요.

madhatter는 20세기부터 활동하던 사람이고.... soboo는 싫어하는 사람이 많았던것 같은데도 잘 있군요.

지금부터 열심히 하면 됩니다. 응?

죄송하지만 다른 의견을 일베식이라고 표현하실수 있는분께서 심리적 취약과 PC를 이야기 하시니 좀 이해하기 어렵네요 ㅎㅎ;

Moira 모이라? 님 글들은 참 읽기가 편합니다. 가끔씩 키배에 참여하실때는 저처럼 말을 잘못하는 온건한 리버럴을 대변해주시는것 같기도하다고 혼자 응원하고 또 착각도 하곤 합니다.

에 계셔서 넘 좋아요.

제 지인 중에 아주 딱부러지는 친구가 있어요. 그 친구랑 있으면 편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세련되게 조리있게 잘해주어서 아주 흐뭇한답니다. 포인트를 집어주면서도 상대를 불편하게 하지 않으니깐요.

제 기대치가 높은지 모르겠지만 에 모이라님 혹은 제 친구분들 같은 분이 많아졌으면 하는 소망이에요. ... 더 보기
Moira 모이라? 님 글들은 참 읽기가 편합니다. 가끔씩 키배에 참여하실때는 저처럼 말을 잘못하는 온건한 리버럴을 대변해주시는것 같기도하다고 혼자 응원하고 또 착각도 하곤 합니다.

에 계셔서 넘 좋아요.

제 지인 중에 아주 딱부러지는 친구가 있어요. 그 친구랑 있으면 편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세련되게 조리있게 잘해주어서 아주 흐뭇한답니다. 포인트를 집어주면서도 상대를 불편하게 하지 않으니깐요.

제 기대치가 높은지 모르겠지만 에 모이라님 혹은 제 친구분들 같은 분이 많아졌으면 하는 소망이에요.

유저 모든분들이 서로 배우고 의지하면서 앞으로 잘 지냈음해요.

대학 다닐 때 공부 열심히 할껄ㅠㅠ

박사를 미국에서 하심이...

아 답변이 됐습니다!

D면... 언젠가 오며가며 한편 혹은 적이되어 키배를 뜨던 사이였을 수도 있겠군요. 반갑습니다.

그분은 특이하신게 닉넴이 "설명충극혐"인데 닉넴 안에 (극히혐오한다는뜻)이라고 설명을 덧붙이였어요. 설명충극혐(극히혐오한다는뜻) 일케요.

(긁적긁적) 제가 깨시민처럼 보였나요? 회색 분자라서 수구꼴통처럼도 보이고 빨갱이로도 보이고...

깨시민이라고 생각했는데 줄타기였단 말입니까 ㅋㅋ

담론이랄 것까지 없고 게시판에 간혹 보이는 저 같은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 쓴 것 같아요. 저도 여기서 간당간당했고ㅋㅋ

음? 요즘 긴 댓글 하나 썼는데요? ㅋㅋㅋㅋ
찾아주셔서 감사하니 나중에 아무 영화나 글 올릴게요.
너무 밀렸네요

어떤 담론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사전 설명이 없어도 리버럴이라고 하면 느낌이 오는 그런게 있을 것 같네요.
저는 이과라 그런지 생소하지만요 ㅎㅎ
이 서로 다름을 인정 할 수 있는 샐러드보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헐... 헛다리...

저도 그 글에 많이 공감했는데, 그건 아마도 글을 쓴 분이 어떠한 당위의 역사가 아니라 개인적이고 관찰자적 시점으로 보았던 역사를 이야기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사실 저 글이 상대적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긴 한데 논지 자체는 여기저기서 보았던 기시감도 있고요.
어떤 당위를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것 자체보다는, 그 긍정이나 부정이 자기 사상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진영에 편승하기 위한 것인가가 리버럴에게는 더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해요.

굳이 갈 필요는 없는... ㅜㅜ

arch님께 단 댓글이 답이 될까요? 아니면 좀더 말씀드려야 할지...

음.. 왕천군님은 요즈음 댓글을 길게 안 쓰셔서 너무 좋은...;;;
영화글 좀 써주세요. P모 거기는 올리면서 왜 여기는 안 올리죠. 굳이 거기까지 가서 봐야 되나요.

캐나다로 쓩...?

제가 리버럴이라고 부르는 것에 어떤 학술적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게시판 리버럴 이라든지 문화적 리버럴이라든지 여러 가지로 응용해서 쓸 수 있는 말의 용법 같은 것인데요.
좌파나 우파 같은 경우 어떤 사상적 구심점이 있는데, 리버럴에게는 "개인의 양심"이 그런 역할을 해요. 실제로는 사상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인 거죠. 밀의 <자유론> 같은 것이 리버럴의 경전입니다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황금률에 맞추어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게시판에서는 여론이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전체 집단에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전체의 ... 더 보기
제가 리버럴이라고 부르는 것에 어떤 학술적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게시판 리버럴 이라든지 문화적 리버럴이라든지 여러 가지로 응용해서 쓸 수 있는 말의 용법 같은 것인데요.
좌파나 우파 같은 경우 어떤 사상적 구심점이 있는데, 리버럴에게는 "개인의 양심"이 그런 역할을 해요. 실제로는 사상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인 거죠. 밀의 <자유론> 같은 것이 리버럴의 경전입니다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황금률에 맞추어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게시판에서는 여론이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전체 집단에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전체의 균형추를 맞추는 걸 좋아합니다.
정치적으로 소수파에 공감하고 동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종석 같은 사람들은 자기 정치성향과 무관하게 항상 진보신당, 녹색당에 표를 주었죠.
제가 볼 때 자기 의견을 표출하지 않는 리버럴은 리버럴이라기보단 소시민이라고 부르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해요.

그땐 너무 어렸고 그래서 지금도 D게시판은 가본적이없네요. 그렇습니당.

아 제가 든 예는 klaus님은 아니고요. 물론 그분한테 신경이 쓰이긴 했는데.. klaus님에 대한 태도를 보면 리틀미님은 제가 생각하는 리버럴에 가까운 거 같아요.
그저께 니쿄님이 쓰신 글에 뒤늦게 댓글이 하나 달렸는데, "수준인증하시네요" 뭐 그런 짤막한 리플이었어요. 제가 약간 욱해서 대댓글을 하나 달았고, 그 뒤에 보니 금방 영구강등 처리가 되었더군요. 요즘 전반적인 분위기를 틈타서 불쑥 튀어나온 거 같아요(그래도 용인되는 분위기라고 생각했겠죠).
그런 것도 리버럴의 서식을 위협하는 지표 중의 하나.

체감하기로는 링크 걸어주신 글에 매우 공감이 갑니다. 어떤 특정한 사람들이 남성들에게서 "미소지니"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고 봐요. 링크 걸어주신 글에 쓰인 방법도 효과적이였지만, "메갈리아/워마드"를 들추어내는게 그것을 가능케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 않았나 싶어요. 여성운동에 적극적인 사람들은 링크 걸어주신 그 글에 쓰인 방법으로 점점 소극적으로 변하게 했지만, 메갈/워마드를 들춤으로 인해서 여성운동에 부정적이지 않던 사람들을 여성운동에서 멀어지게 하고, 여혐 감정을 가지고 있었으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무서워서 표현하지 못 ... 더 보기
체감하기로는 링크 걸어주신 글에 매우 공감이 갑니다. 어떤 특정한 사람들이 남성들에게서 "미소지니"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고 봐요. 링크 걸어주신 글에 쓰인 방법도 효과적이였지만, "메갈리아/워마드"를 들추어내는게 그것을 가능케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 않았나 싶어요. 여성운동에 적극적인 사람들은 링크 걸어주신 그 글에 쓰인 방법으로 점점 소극적으로 변하게 했지만, 메갈/워마드를 들춤으로 인해서 여성운동에 부정적이지 않던 사람들을 여성운동에서 멀어지게 하고, 여혐 감정을 가지고 있었으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무서워서 표현하지 못 하던 사람들은 그 틈에서 그것을 은근슬쩍 표현하게 했죠. 솔직히 몇몇 사이트에서는 누가 그런 감정을 이끌어냈는지 특정인들을 지목할수 있습니다. 저는 떠오르는 사람들이 있어요. 뭐 그게 이 난리통의 단 한가지의 원인은 아니겠지만...

아무튼 원인이야 어찌되었건 메갈/워마드는 "한국의 여성운동이 그토록 과격해져야 할 당위"를 남성들에게 설득하는데 완전히 실패했어요.
아 뭐 사실 워마드 유저들은 그것을 남성들에게 설득할 의도가 전혀 없었던거 같기도 하네요.
그와 관계없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사태는 결국에 (디테일을 좀 무시하고 말하자면 본질은) "그 당위를 긍정하거나 믿는 사람들" vs "그 당위를 부정하거나 그 당위를 혐오하는 사람들" 간의 대결처럼 보여요 (제 눈에는). 레진의 사태도 결국엔 그 당위를 긍정하는 작가들과 그 당위를 부정하는 독자들의 대결 아닌가요? 정의당의 사태도 그 당위를 긍정하는 사람들과 부정하는 사람들의 대결 아닌가요?
아 물론 "메갈4와 워마드는 전혀 다른 단체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저 도식에서 벗어난 사람들로 볼 수 있겠네요.
그런데 제 눈에는 저 주장은 그냥 눈가리고 아웅처럼 보여요. 논리적으로는 맞을 수 없는 얘기인데, 뭔가 다른 이유 때문에 논리적으로 틀리다는 걸 받아들이지 못하는것 처럼 보여요.
아무튼간에 결국에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한국의 여성운동이 그토록 과격해져야 할 당위"를 남성들에게 설득하는데 완전히 실패했다]는 거죠.
그걸 인정해야합니다.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부분적으로도 긍정하면 (이를테면 "그럴 만도 하지" 혹은 "그럴 수도 있지" 라는식의 긍정이요) 거부감만 이끌어낼 뿐이에요.

마지막 이야기는 klaus님 같은데요. 관심 있게 지켜본 건 아닌데 대충은 알고 있고 좀 신경 쓰였어요. 솔직히 에 어울리는 사람은 아니었고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고 생각했고 다른 사람들도 알았겠죠. 그런데 이런 판단이 매우 위험한 생각일 수도 있다는 걸 저도 잘 알아요. 그 분을 어떻게 대우하냐는 게 운영의 도전과제 같은 거라고 봤는데... 솔직히 내쫓는 게 나쁜 방법이고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냥 내쫓고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해버리면 아무 갈등 지점이 발생하지 않잖아요. klaus님 같은 사람도 즐겁... 더 보기
마지막 이야기는 klaus님 같은데요. 관심 있게 지켜본 건 아닌데 대충은 알고 있고 좀 신경 쓰였어요. 솔직히 에 어울리는 사람은 아니었고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고 생각했고 다른 사람들도 알았겠죠. 그런데 이런 판단이 매우 위험한 생각일 수도 있다는 걸 저도 잘 알아요. 그 분을 어떻게 대우하냐는 게 운영의 도전과제 같은 거라고 봤는데... 솔직히 내쫓는 게 나쁜 방법이고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냥 내쫓고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해버리면 아무 갈등 지점이 발생하지 않잖아요. klaus님 같은 사람도 즐겁게 활동할 수 있으려면 정말 많은 것들이 필요할텐데 경제적 방법을 택한거죠. 한 명만 없으면 되니까...

현실에서도 대부분 이렇게 살아가던데... 그 때마다 너무 슬프고 마음이 쓰여서 왕따들이랑 친하게 지내려고 했던 적이 많은데 제가 그들한테 좋은 친구가 되어준다거나 그들에게 도움을 준 적이 없어요. 오히려 안 좋게만 끝나서... 그래서 왕따들이 너무 싫어요. 왕따 시키는 애들도 싫은데 그 애들이 싫은 이유가 되는 특성을 왕따들이 더 심하게 갖고 있거든요. 이기적이고 피해의식에 절어 있고 똑똑한 줄 알고 남 무시하고... 보편적인 왕따 문제가 아니라 어느 정도 상위권 학교의 또래 집단 얘기에요. 저도 왕따고...

여튼 같은 맥락에서 klaus님을 제가 도와주거나바꾸거나 할 수도 없었을 것이고 klaus님 같은 사람을 받아주기 위해서 회원들에게 요구되는 무언가는 그 자신이 제일 결핍되어 있었을 거에요.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머릿속에 합의점을 찾고 침묵하기로 했어요.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맙시다.
는 내가 나에게 하는 말.

"리버럴"을 어떤 의미로 쓰신 건가요? 감은 오는데 제가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모르겠어요.

인터넷 게시판이야 그렇다 쳐도 현실에서는 도대체 어떻게 살아남죠...? 세상은 남초 게시판보다 더 남초고 메갈리아보다 더 거칠고 무논리네요. 힘들어서 못 살겠음. 제가 리버럴인지 뭔지는 모르겠데 마음이 약한 것 같으니 살만한 동네 추천 좀요.

리버럴은 전체주의와 진영론이 강한 한국사회에서
대단히 희귀한 (좌파보다 희귀함) 존재이므로, 심리적으로 너무나 취약해서
적자생존,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홀로 버티기 힘듭니다.
많은 리버럴들이 PC한 제도를 원합니다. 제도로써 보호받아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제도의 적용 과정에서 불완전한 부분을 끊임없이 채워넣어야 하는
커뮤니티 운영진의 성향이 극도로 중요합니다.

아주 공감합니다. 특히 이 부분이요.

저는 진영논리보다는 수와 스노브의 분포 비율로 보는데, 저렇게 설명할 수도 있겠네요.

링크 달아 주신 글 보고 나서 드는 생각과 본문에 적어 주신 것에 대한 소감을 대략 두서없이 적어 봅니다.

본문에 적어 주신 리버럴의 특징 중 마치 1급수에서만 서식 가능하다는 열목어나 산천어같은 생태가 보편적 진리는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Moira 님께서 생각하시는 리버럴이 어떤 정의를 가지는지 제가 학식이 부족해서 잘못 이해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방금 찾아본 사전에는 "19세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봉건적 공동체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사상 및 운동을 뜻하는 리버럴리즘을 신봉하는 사람들을... 더 보기
링크 달아 주신 글 보고 나서 드는 생각과 본문에 적어 주신 것에 대한 소감을 대략 두서없이 적어 봅니다.

본문에 적어 주신 리버럴의 특징 중 마치 1급수에서만 서식 가능하다는 열목어나 산천어같은 생태가 보편적 진리는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Moira 님께서 생각하시는 리버럴이 어떤 정의를 가지는지 제가 학식이 부족해서 잘못 이해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방금 찾아본 사전에는 "19세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봉건적 공동체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사상 및 운동을 뜻하는 리버럴리즘을 신봉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라고 나오네요.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과 게시판에서 이른바 "진지전" 을 수행하는 것이 항상 짝을 이루진 않을겁니다.
의욕이나 정의감? 수치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이 자신과 다르다고 느꼈을 때 거기에 반하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게 리버럴 성향에서는 오히려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이네요.
동의하지 않는 의견이 담긴 글을 만나도 그냥 "아 저렇게 생각 하는구나" 하고 인지한 다음 흘려 넘기는 게 더 "리버럴" 하지 않나요?
그리고 자아가 확립되고 스스로에 대한 주관이 선 다음에는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이 다수임을 인지하더라도 "그래서 뭐 어때? 난 이 건은 이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고 넘어갈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요?
거기서 자기 의견을 표출 하는 건 의욕과 기타 등등이 게으름과 피곤함을 뛰어 넘어야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대승불교적 가치관과 대리전을 불사할 의지를 가진 리버럴보다는 스스로 올바르게 생각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며 조용히 살아가는 리버럴이 더 많을거라 생각해요.

그런고로 작금의 혼탁한 인터넷 게시판들 속에도 바닥에 가라앉은 잉어처럼 조용히 지켜 보면서 묵묵히 스스로 믿는 바를 행하는 리버럴들이 있을겁니다.
구름에 가렸다고 밤하늘의 별이 사라진 것은 아닌 것 처럼요.

뭐랄까, 남성이든 여성이든 과거를 너무 왜곡되게 보는게 최근의 문제의 핵심같습니다. 과거로부터 배워야하는데 그런게 없거든요(...) 저는 역으로 현재를 역사의 한페이지로만 안봐서 문제이지만요...

그 이야기를 저분은 여초 사이트에 가서 말했고, 또 어느 정도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 같아요.

마지막 문장의 [ 제도권 페미니즘이나 메이저 여초에서 저런 관점에 동의와 공감을 표하는 순간 남초커뮤니티가 문제가 아니라 일반 담론 공간에서 페미니즘은 NL이 되는 겁니다. 수명 끝이에요. ] 가 제 의견과 확실하게 일치하네요.

안녕하세요 김치찌개입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어제 새벽엔 비가 꽤 내리던데 지금은 그치고 날씨가 맑네요^^
22일 오전 10시 요금소 출발 기준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 40분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귀경길 정체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들 추석 연휴 어떻게 보내시나요??
저는 연휴기간동안 다 쉬진 않고 일하면서 보낼 거 같네요
회원분들 연휴 기간 동안 모두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회원간에 상호 존중을 바랍니다. 이에 시정권고 조치합니다.


반갑습니다!

일본어 공부 하시는군요~
멋집니다 파란님도 즐거운 한가위 되시고요!

저는 일본어공부로 시작해서 일본어공부를 하고 일본어공부로 끝낼 생각입니다.
초급에서 중급으로 진화하기 위해서!!!
즐거운 추석 되셔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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